KODEX CD금리액티브(합성) ETF 자세히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 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유사한 다른 ETF 및 ETN 상품과도 비교해보고,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 투자시 얻을 수 있는 분배금, 세금 및 다양한 투자 유의사항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관련 본 글의 목차.

하나,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과 유사한 ETF, ETN은 무엇이며, 어떤 투자상품이 가장 좋은지.
둘,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 투자목적과 분배금 및 세금현황은 어떠하며, 절세방안은 무엇인지.
셋,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 투자시 꼭 알아야 하는 유의사항은 무엇인지.



하나,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과 유사한 ETF, ETN은 무엇이며, 어떤 투자상품이 가장 좋은지.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 투자시 유사한 상품과 꼼꼼하게 비교하다보면 가장 적합한 투자상품이 무엇인지, 혹은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 보다 더 좋은 상품은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 와 동일한 기초지수를 추종하면서도 운영사에 지급해야하는 수수료인 총보수가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 보다 더 저렴하거나 또는 훨씬 비싼 상품도 있을 수 있습니다.

또는, KODEX CD금리액티브 대비 총보수는 저렴하지만, 거래량이 충분하지않아 매수 매도가 어렵거나, 거래시 매수호가와 매도호가 차이로 인해 의외의 거래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 를 거래하기 전에 유사한 상품들의 비용과 장단점을 비교하여 더 낳은 대안은 없는지 확실이 알아봐야 합니다.

표1.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 ETF와 유사한 ETF/ETN 목록.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 ETF와 유사한 ETF/ETN 목록.

KODEX CD금리액티브는 KAP 양도성예금증서(CD)금리지수(총수익지수) 지수에 투자하는 ETF 입니다.

KAP 양도성예금증서 (CD) 금리 지수는 금융투자협회가 16시 30분에 발표하는 CD수익률을 적용하며 연 365일 기준 복리로 지수화하여 산출하는 지수입니다.

유사한 지수로는 KIS CD Index, FnGuide CD금리투자 지수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KAP 양도성예금증서(CD)금리지수(총수익지수) 지수 및 유사한 CD 금리지수에 투자하는 ETF 와 ETN 상품은 열가지가 훌쩍 넘습니다.

유사한 대표 ETF 및 ETN 상품으로는 TIGER CD금리투자KIS(합성), 메리츠 KIS CD금리투자 ETN, 하나 CD금리투자 ETN 등이 있습니다.



“CD 금리에 투자하는 각 ETF 및 ETN 의 수익률은 차이가 날까요?”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같은 CD 금리 기반의 투자상품이기때문에, 수익률이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표2. CD 금리 기반 ETF, ETN 상품의 수익률 추이.

CD 금리 기반 ETF, ETN 상품의 수익률 추이.

위 표를 보면 각 상품별로 미세한 수익률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대체로 비슷한 수익률 추이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위 표에서 ‘정보없음’으로 표기된 ETF 나 ETN 의 경우에는 이 글을 쓰는 현 시점에서 아직 상장 된지 얼마 되지 않아 3~6개월 수익률을 측정하기 어려운 사례입니다.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 ETF 는 시가총액 및 평균거래대금 측면에서 1위 금융상품입니다.”


표3. CD 금리 기반 ETF, ETN 상품들의 시가총액, 평균거래대금 및 총보수 추이.

표3. CD 금리 기반 ETF, ETN 상품들의 시가총액, 평균거래대금 및 총보수 추이.

KODEX CD금리액티브 ETF 는 시가총액이 8조원이 넘고, 일평균 거래대금은 무려 3,838억원 수준에 달합니다.

이렇게 거래량이 많은 ETF 는 많은 금액을 투자하더라도 쉽게 사고 쉽게 팔 수 있습니다.

또한 매도자와 매수자가 제시하는 가격이 촘촘해서, 매도호가와 매수호가의 차이가 거의 나지 않기때문에 갑작스럽게 매수, 매도를 하더라도 물량 부족으로 더 높은 매수가격을 지불해야하거나 더 낮은 매도가격으로 ETF 를 매각할 가능성이 낮습니다.

그렇기에 ETF 투자시 가급적 거래가 활발한 ETF 를 우선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다른 ETF, ETN 모두와 비교배 보더라도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 의 거래금액이 단연코 압도적 1위입니다.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 ETF 는 수수료인 총보수 측면에서도 다른 ETF 나 ETN 대비 경쟁력이 있습니다.”


KODEX CD금리액티브 ETF 의 연간 수수료인 총보수는 0.02% 입니다.

KODEX CD금리액티브 ETF 의 6개월 수익률이 1.83% 였고, 대략 연간 3.7%의 수익이 발생한다고 본다면 연간 0.02%의 지급수수료는 크게 부담이 있는 수준은 아닙니다.

또한, KODEX CD금리액티브 ETF 와 유사한 다른 ETF, ETN 을 살펴보면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 ETF 의 총보수가 가장 저렴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요 경쟁상품인 TIGER CD금리투자KIS(합성), 메리츠 KIS CD금리투자 ETN, 하나 CD금리투자 ETN 의 경우 연간 총보수는 0.03%로 KODEX CD금리액티브 보다 0.01% 더 비싼 수수료를 받고 있습니다.


“CD금리 기반의 ETF 나 ETN 을 투자한다면, 거래규모 및 수수료 모든 측면에서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 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인 결정입니다.”


KODEX ETF 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영향력이 높은 ETF 브랜드로서 삼성자산운용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즉 운용사의 신뢰도 측면에서 최상위 ETF 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풍부한 거래규모와 낮은 수수료(총보수) 또한 KODEX CD금리액티브 ETF 의 장점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굳이 거래규모가 작거나 수수료가 비싼 다른 ETF 를 살 이유는 없어보입니다.


둘,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 투자목적과 분배금 및 세금현황은 어떠하며, 절세방안은 무엇인지.


KODEX CD금리액티브는 현재까지 분배금을 지급한 적이 없습니다.

그렇기에 분배금을 염두해두고 투자하는 상품은 아닌 것이고, 금리만큼 ETF 주가가 상승하여 매매차익을 얻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 ETF 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현재와 같이 금리가 높은 시기에, 투자계좌에서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유휴자금을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용도로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개인 및 퇴직연금 계좌에서도 투자가 가능한 ETF 로서 연금계좌에서 현금 대신 보유하기에도 적합한 상품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금리의 급격한 변동 위험으로 채권투자 Risk 가 큰 시기에는 예금과 유사한 이러한 ETF 가 좋은 투자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본 ETF 의 매매차익에 대해서는 배당소득세가 발생합니다.

은행이자 대신 매매차익이 발생하는 것이니, 어찌 보면 매매차익에 대한 배당소득세 부과는 당연한 것일 것 같습니다.


“KODEX CD금리액티브 투자시 조금이라도 세금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일까요?”

일단, 퇴직연금계좌나 연금저축펀드에서 투자하시는 경우에는 세금 걱정을 크게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해당 계좌에서의 소득에 대해서는 일단 과세하지 않고 현금화 하는 시점까지 이연시키기 때문에, 배당소득세 걱정 없이 본 ETF 의 매매차익 전액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재투하여 복리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계좌 이외에도 ISA 계좌를 활용할 경우에도 소득세 절감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ISA 의 경우에도 만기시점까지 소득세 부과가 이연될 뿐만 아니라, 500만원의 수익까지는 세금이 면제됩니다.

뿐만아니라 500만원을 초과한 소득에 대해서도 9.9% 분리과세가 적용됩니다.

이러한 세율은 일반적인 배당소득세 15.4% 대비 크게 낮을 뿐만 아니라, 분리과세로 인해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에서도 제외되는 혜택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계좌들을 통해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 를 투자한다면 쏠쏠한 절세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셋, KODEX CD금리액티브 투자시 꼭 알아야 하는 유의사항은 무엇인지.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 ETF 의 이름 끝에는 “합성” 이라는 단어가 붙어 있습니다.

합성 ETF 라는 뜻입니다.

그런데, 합성 ETF 는 무엇일까요?

합성 ETF 는 지수를 구성하는 자산을 직접 펀드에 편입하지 않고, 다른 거래 상대방과 지수에 따른 수익을 지급받는 스왑계약을 체결하여 만드는 ETF 입니다.

실제 투자자산을 운용하는 것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계약에 따라 지수수익을 지급받기 때문에 ETF 에서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추적오차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여기서 ‘거래상대방과의 스왑계약’ 이라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ETF 는 ETF 자산이 별도로 안전하게 보관되기때문에, ETF 운용과 관련된 회사들이 파산 등의 위험에 처하더라도 ETF 자산이 없어져 버릴 위험은 없습니다.

그러나, 스왑계약에 의존하는 합성 ETF 는 스왑계약을 맺은 거래 상대방의 신용에 의존하기 때문에, 해당 거래 상대방에 문제가 생기면 투자 금액 또한 위험해 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통상적으로 합성 ETF 를 운용할때 순자산 총액의 95% 이상을 담보설정하기 때문에, 거래 상대방의 신용위험으로 인한 손실은 크지 않으며, 거래 상대방에 문제가 발생한다 하더라도 최대 5% 의 손실 Risk 가 있다고 생각하면됩니다.


또한, 위와 같이 ETF 의 투자종목을 직접 확인해보면 ‘하나금융투자’와 스왑계약을 체결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최대 5% 수준의 합성 ETF Risk 또한 ‘하나금융투자’ 라는 거대 금융회사가 무너졌을때나 생각해 볼 수 있는 Risk 이기 때문에, 합성 ETF 라는 이유로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더구나, 일반적인 주식형 ETF 와 달리 금리형, 파킹형 ETF 의 경우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 ‘합성 ETF’ 또는 ETN 형태로 상품이 만들어지고 있기때문에, 실물자산을 직접 보유하는 일반적인 금리추종형 ETF 를 찾기도 어렵습니다.


지금까지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 ETF 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요즘과 같이 주가변동성이 크고 투자환경을 예측하기 어려운 시기에 일정부분 현금보유는 필수 이며, 이러한 현금 운용을 위한 투자 대안으로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 ETF 를 잘 활용해보면 좋겠습니다.

투자자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