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미분양 아파트 (인천 미분양 주택 현황)

부동산 시장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데 아파트 미분양 현황은 필수적인 정보입니다. 최근 인천 미분양 아파트 증가 속도 및 현황을 살펴보고, 특히 문제가 심각해 질 수 있는 인천 공사완료 후 미분양 현황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인천 미분양 아파트 세부 현황 목차.

하나, 인천 미분양 아파트 과거 및 최근까지의 추이.
둘, 인천 공사완료 후 미분양 아파트 추이.
셋, 인천 면적별 공사완료 후 미분양 추이.
넷, 인천 각 구별 미분양 현황.


하나, 인천 미분양 아파트 과거 및 최근까지의 추이.


과거 아파트 미분양으로 인해 많은 투자자들이 큰 재정적 어려움을 겪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2018년부터의 인천 주택 미분양 현황 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과거 인천 아파트 미분양이 가장 많았던 시기는 2019년 3월이며, 이 당시 미분양 규모는 3,632호 규모였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 미분양 규모가 빠르게 줄어들어 2020년과 2021년에는 대체로 500호 미만의 아파트 미분양 규모를 유지하였습니다.

인천 아파트 미분양 추이.


하지만, 2022년 하반기부터 인천 아파트 미분양 규모는 급증하였습니다.

그리고 2024년 4월 기준으로는 직전 아파트 미분양 규모를 넘어선 4,260호의 아파트 미분양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전고점을 넘어선 미분양 규모는 앞으로 얼마나 더 급증할지 현재로서는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럼, 인천과 인접한 서울의 미분양 규모는 어떠할까요?

위 그래프와 같이 서울 또한 2022년부터 아파트 미분양 규모가 크게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24년 4월 기준으로 서울 지역 전체 미분양 규모는 1천가구 수준에 불과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서울보다 훨씬 인구와 규모가 작은 인천 아파트 미분양 규모는 서울의 약 4배인 4천호가 넘는 미분양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서울과 비교를 해 보더라도 현재 인천 아파트 미분양 상황이 얼마나 심각한지 느낄 수 있습니다.

서울지역의 자세한 미분양 아파트 현황이 궁금하시면 다음 자료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파이낸셜뉴스에서 발표한 내용인데요, 인천과 경기도를 포함한 수도권 미분양 아파트가 최근 들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국 아파트 미분양 추이.



둘, 인천 공사완료 후 미분양 아파트 추이.


인천 아파트 미분양 규모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인천 공사완료 후 미분양 현황을 파악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인천 지역 전체적으로 공사후 미분양이 증가한다는 것은 인천 아파트 시장에 매우 좋지 못한 고질적인 악성 미분양이 증가한다는 것과도 같기 때문입니다.

인천 지역에서 공사가 완료된 이후에도 미분양으로 남아있는 매물은 인천 아파트 건설을 담당한 시공사 및 건설사의 유동성 위기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인천 아파트 매수자들은 극심한 가격하락 구간의 고통을 경험하게 됩니다.

인천 공사완료 후 아파트 미분양 추이.

인천 공사완료 후 아파트 미분양 규모는 2019년 9월 679호를 기록한 이후 빠르게 감소하여 2021년 초반만 하더라도 공사완료 후 미분양 아파트는 100호가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2024년 4월 기준 인천지역 공사완료 후 미분양 아파트 규모는 611호 규모로서 악성 물량이 줄어들지 않고 계속 쌓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조만간 2019년 9월의 전고점을 넘는 공사완료 후 미분양 규모를 기록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전국 공사완료 후 미분양 규모를 인천과 비교해 보겠습니다.

전국 공사완료 후 미분양 아파트는 2022년대에 저점을 형성한 후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아직 2019년에 기록한 직전고점을 넘어선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인천의 공사완료 후 미분양 아파트 규모는 이미 전고점에 근접해 있습니다.

일반 미분양이 시간이 지나면서 공사완료 후 미분양 물건으로 악성화 되는 경향을 고려해 보았을때 인천지역의 미분양 상황은 향후 좀 더 부정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공사완료 후 미분양과 같은 악성매울이 계속 쌓이게되면 매수자 입장에서는 반대로 좋은 기회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요즘 들어 준공후 미분양 아파트에 대한 양도세 감면 등의 정책적 혜택을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경제와 부동산은 싸이클을 탑니다.

지금은 매우 어렵더라도, 어려운 시기가 지나고 보면 기회였던 적이 과거 역사에 많이 있었습니다.

서두르지 않고 기회를 침착하게 기다리는 것이 필요한 때가 아닌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셋, 인천 면적별 공사완료 후 미분양 추이.


인천 지역 미분양 현황 분석시 면적별 미분양 현황을 살펴 봄으로서 인천 지역에서 어떠한 아파트나 주택 타입이 미분양이 많은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자료들은 인천 지역 부동산 투자 검토시 위험한 타입이나 평형대는 무엇인지 간접적으로 알려주기도 합니다.

인천 면적별 공사완료 후 미분양 현황.


인천 지역 면적별 공사완료 후 미분양 현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인천 미분양 주택 중 40㎡이하 소규모 주택 및 아파트의 공사완료 후 미분양 규모는 20호 수준이며, 이는 전체 공사완료 후 미분양 주택의 3.3%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인천 지역에서 40-60㎡ 면적 규모의 아파트 공사완료 후 미분양 규모는 인천 전체의 39.9%에 달하는 244호 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어서, 60-85㎡ 면적규모의 아파트에서는 327호의 공사완료 후 미분양이 발생한 상황이며, 이는 인천 전체 미분양의 53.5% 수준입니다.

인천 지역 대형 아파트인 85㎡초과 면적의 경우 2024년 4월까지 집계된 공사완료 후 미분양 호수는 20호 입니다.


전체적으로 인천지역의 공사완료 후 미분양 물건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선호하는 60~85m2 평형에 집중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천 지역 내에서도 세부적인 지역에 따라 상황은 좀 달라지겠지만, 신규 아파트 매매 및 투자를 생각하시는 분들은 이러한 인기평형대 미분양 물건이 소화되는 과정도 확인해 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넷, 인천 각 구별 미분양 현황.


인천 각 구별 아파트 미분양 현황을 살펴보겠습니다.

아래 표에서 처럼 인천 지역 미분양 아파트는 대부분 연수구와 서구에 집중되어있습니다.

인천 연수구에는 인천 지역 아파트 미분양의 절반에 가까운 45%, 1,913호가 집중되어 있습니다.

그 다음 인천 서구에는 인천 지역 미분양의 39%인 1,644호가 발생한 상황입니다.

인천 서구 아파트 미분양은 수개월 이상 지속되고 있는 이슈입니다.

좀처럼 미분양 규모가 줄어들고 있지 않습니다.

연수구 아파트 미분양 물건은 2024년 3월까지만 해도 168호로서 인천 서구에 비해 많지 않았으나 2024년 4월 갑자기 1,913호로 증가한 상황입니다.

이와 같이 대형 미분양 물건은 언제라도 터질 수 있는 시한폭탄 처럼 각 지역에 잠재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최근 다행인 것은 인천 미추홀구 미분양 규모는 올해 1월 807호에서 올해 4월 445호 규모로 빠르게 감소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참조, 인천 지역내 월별 미분양 및 공사완료 후 미분양 데이터.


아래 표는 2018년 1월부터 2024년 4월까지 인천 월별 아파트 미분양 규모 및 공사완료 후 미분양 데이터를 정리한 것입니다.

정확한 데이터를 확인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