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 보관법 (빵 종류별 상온, 냉장 및 냉동 보관법)

하나, 바게트 빵 보관법.


바게트빵 상온 보관법.

바게트는 겉이 바삭하고 속이 부드러운 특성이 있기 때문에 상온에서 보관할 때는 겉의 바삭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이봉투에 넣어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빵이 식은 후 바로 종이봉투에 넣어 밀폐하지 않은 상태로 보관하면 좋습니다.

바게트 빵은 상온에서 1~2일 정도 보관하는 것이 적절하며, 시간이 지나면 점점 더 딱딱해집니다.

안 그래도 딱딱한 바게트 빵 인데 더 딱딱해지면 먹기 부담스럽겠지요?

단, 바게트 빵이 굳었을 경우에는 약간의 물을 뿌린 다음에 전자렌지나 오븐에서 살짝 가열하면 바삭함을 다시 살릴 수 있으니, 참조하시면 좋겠습니다.

바게트 빵.


바게트 빵 냉장 보관법.


바게트 빵을 냉장 보관할 경우에는 최대 1주일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래 보관할 수록 맛과 식감이 빠르게 떨어지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특히 바게트 빵은 장기간 냉장 보관시 딱딱해질 뿐만 아니라 먹기에 부담스러울 정도로 매우 질겨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바게트 빵을 냉장 보관할 경우에는 종이봉투에 넣은 다음 밀폐된 비니봉투나 락앤락과 같은 플라스틱 밀폐용기를 사용하여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수분이 유지되고 덜 질기고 덜 딱딱해집니다.

그리고, 냉장고에서 꺼낸 다음에는 다시 오븐에서 5~10분간 데우면 식감이 상당부분 다시 살아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바게트 빵 냉동 보관법.


바게트 빵을 부득이 장기간 보관해야 한다면 냉동 보관도 가능은 합니다.

특히 바게트 빵이 클 경우 한 번에 다 먹지 못하고 남은 부분을 상당기간 냉동 보관할 수 있습니다.

특히, 1인 가구의 경우 이런 경우가 종종 생길 것입니다.

바게트 빵을 냉동 보관할 경우에는 통째로 또는 잘라서 냉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동 보관할 때도 랩으로 잘 싸서 공기노출을 최대한 차단하고, 밀폐용기 등을 사용하여 보관하면 좋습니다.

바게트 빵을 냉동보관시에는 최대 3개월까지는 괜찮다고 합니다.

냉동된 바게트를 다시 먹을때에는 실온에서 자연해동한 다음 오븐에 10~15분간 데워주면 바게트 본연의 식감을 상당부분 다시 살려낼 수 있습니다.

냉동 보관까지 생각한다면 혼자 사는 경우에도 빵을 몇 개씩 사는 것에 대한 부담이 좀 줄어들겠네요.

둘, 식빵 보관법. (White Bread, Sandwich Bread)


상온에서의 식빵 보관법.


우리 가정에서 흔히 가장 많이 먹는 빵 중에 하나인 식빵은 비교적 부드러운 빵으로서, 상온에서 보관할 때 습기가 보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빵을 보관할 때는 밀폐 용기나 종이봉투 대신 천이나 면포로 감싸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빵이 마르는 것을 어느 정도 막아주면서도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일정 부분 방지합니다.

식빵을 상온에서 보관할 때는 3일정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그 이상 보관해도 별 탈 없는 경우가 상당히 많기는 하지만, 자칫 잘못하면 식빵이 건조해지거나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상온에서 3일 이상 빵을 보관하는 경우에는 섭취 이전에 혹시나 곰팡이와 같이 빵이 상한 것은 아닌지 반드시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빵을 어느정도 먹는 중간에 곰팡이를 발견하게 된다면 그 당혹감은 매우 클 것이니까요.

참고로, 식빵은 좀 마르더라도 토스터기에 굽거나 전자렌지에 살짝 데워서 다시 부드럽게 함과 동시에 맛있는 식감을 살릴 수 있습니다.

한때 죽은 빵도 살린다는 발뮤다 빵 전용 오븐이 유행하기도 했는데, 직접 사용해보니 몇 일 지난 빵도 정말 맛있게 되살려 주었답니다.

식빵.


식빵 냉장 보관법.



식빵은 냉장고에서 보관하게되면 건조해지고 빨리 굳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식빵은 하나만 사는 경우가 거의 없지요.

봉지째 사는 경우 단기간에 먹지 못하고 상당기간 두고 먹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얇은 비닐봉투나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 해야 합니다.

선택의 여지가 없지요.


식빵을 냉장 보관하는 경우에는 1주일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나 빵이 건조해지거나 식감이나 맛이 좀 떨어지는 것은 각오해야 합니다.

냉장 보관 후 식빵을 다시 꺼내어 먹을 때는 토스터기나 발뮤다 빵 전용 오븐과 같은 곳에 다시 구워 식감을 되살리는 것이 필수 입니다.

속은 촉촉하면서도 겉은 바삭한 식빵 본연의 식감을 충분히 되살릴 수 있습니다.


식빵 냉동 보관법.



혹시나 너무 많은 양의 식빵을 사게될 경우에는 냉장 보관 만으로는 대책이 안서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장기간 여행을 떠나야 하는 경우도 있겠지요.

이런 경우에는 부득이하게 식빵을 냉동 보관해야 합니다.

식빵을 냉동 보관할 경우에는 한번에 먹을 수 있는 양만큼, 예를 들면 한 두 조각씩 나누에서 랩으로 싼 다음 밀폐용기나 지퍼백에 넣어 냉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조각 사이에 베이킹 페이퍼를 끼워두면 나중에 조각단위로 꺼내기 쉽습니다.

냉동 보관시에도 너무 장기간 보관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최대 3개월은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동 보관하더라도 식빵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변질되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가 냉동고를 수시로 여닫는 과정에서 조금씩 높은 온도에 반복적으로 노출되기도 합니다.

냉동했다고 너무 방심하면 안됩니다.


셋, 크루아상 빵 보관법 (Croissant).


크루아상 상온 보관.


크루아상은 버터가 풍부하게 들어간 빵으로, 상온에서 보관할 때는 종이봉투나 천으로 감싸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바삭한 식감을 유지하면서 곰팡이 발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단, 상온에서 오래 보관하기는 어렵고 보통 2일 정도 보관 가능합니다.

그 이후에는 신선도가 크게 떨어지고 상하게 쉽습니다.

크루아상이 조금 마루면 오븐에 2~3분 정도 살짝 데우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 바삭바삭해지면서 빵 본연의 향도 살아납니다.

빵 좋아하시는 분들은 오븐과 친해지면 매우 좋습니다.

크루아상 냉장고 보관하는 법 (Croissant).

크루아상은 버터가 많이 들어있기때문에, 다른 빵과 달리 냉장 보관 시 버터가 굳어져서 식감이 크게 변할 수도 있습니다.

크루아상을 냉장 보관시에는 종이봉투에 넣고 밀폐된 비닐봉투에 넣어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이는 대체로 다른 빵들도 마찬가지이긴 합니다.

크루아상을 냉장고에 보관할 경우에는 최대 1주일을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주일 이내의 기간을 보관했다 하더라도 냉장 보관전 상온보관 시간이나 빵의 컨디션에 따라 곰팡이가 슬거나 상할 수 있기때문에, 며칠 지난 빵을 취식할 경우에는 빵의 상태를 잘 살펴보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크루아상을 냉장고에서 꺼낸 다음에는 오븐에서 5분정도 데우면 다시 먹기 좋습니다.

더욱 바삭바삭해지고 갓 구운 빵과 같은 식감을 살릴 수 있습니다.

크루아상 빵.

크루아상 빵을 냉동 보관하는 것은?



크루아상을 냉동 보관하는 경우에는 각각 낱개로 랩으로 꽉 싸서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나서 밀폐용기에 넣으면 공기와의 접촉을 최대한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내동보관하면 크루아상의 바삭한 식감과 풍미를 장기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크루아상을 냉동실에 보관하는 경우에는 최대 2~3개월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냉동 보관 했다고 6개월, 1년 지난 빵을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냉동고의 온도는 -18도 이하로 유지되어야 하는데,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냉동실을 여닿는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냉동실의 온도가 올라가게됩니다.

그렇기에 다른 음식도 마찬가지겠지만, 냉동실에 크루아상을 보관한다고 마냥 오랜기간 보관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냉동실에서 크루아상을 꺼내 먹을때에는 오븐에서 10분정도 구워서 바삭하게 만들어 먹으면 됩니다.


넷, 치아바타 빵 보관법 (Ciabatta).


치아바타 빵을 상온에 보관하는 것에 대하여.


치아바타는 약간 습기가 있는 빵입니다. 그렇기에, 상온 보관을 할 때에는 종이봉투에 넣어 보관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그리고 통풍이 잘 되는 환경에서 보관하면 바삭한 껍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치아바타를 상온에서 보관할 수 있는 기간은 2일 정도 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딱딱해지고 또 상할 수 있습니다.

치아바타가 너무 딱딱하다고 생각되면 물을 살짝 뿌린 다음에 오븐에 데우면 부드러운 식감을 다시 살릴 수 있습니다.

치아바타 빵.

치아바타 (Ciabatta) 빵을 냉장 보관하는 것은?


치아바타는 다른 빵 보다 보관기간이 조금 짧은 편입니다.

치아바타를 냉장 보관 하더라도 보관기간은 4~5일 정도입니다.


치아바타는 수분유지가 중요한데, 냉장고에 며칠씩 보관하다보면 빵의 수분이 빠져나가서 딱딱해지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렇기에 치아바타를 냉장보관할 때에는 종이봉투에 넣은 다음, 다시 밀폐용기에 보관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냉장고에서 꺼낸다음 오븐에 데워서 먹으면 빵 본연의 촉촉함과 바삭함을 다시 살려낼 수 있습니다.

발뮤다 같은 빵 전용 오븐이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치아바타 (Ciabatta) 빵 냉동 보관법.


치아바타를 냉동 보관할 때 당연한 이야기지만 공기와의 접촉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바타를 통째로 또는 반으로 자른 다음, 랩으로 잘 싸고, 다시 이 것을 알루미늄 호일로 한번 더 싸거나, 밀폐용기에 넣어서 냉동보관하면 공기와의 접촉을 최소화하면서 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잘 포장하면, 냉동실에서 치아바타 빵을 최대 3개월까지 보관해도 괜찮습니다.

냉동된 치아바타는 실온에서 먼저 해동한 다음에, 오븐에 10분정도 구워주면 매우 신선한 빵 처럼 식감과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빵을 냉동 보관하지 않고 상온 또는 냉장보관하다가 상해서 버리는 경우가 참 많은데요, 빵을 오래 보관해야 하는 경우에는 냉동보관도 참 좋은 방법이니 잘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다섯, 베이글 빵 보관법.


베이글은 다른 빵과는 다른 쫄깃한 식감이 특징입니다.

베이글을 만드는 과정에서 빵 반죽을 끓는 물에 살짝 데쳐낸 후 구워내는 과정을 거치기때문에 이와 같은 쫄깃한 식감이 생깁니다.

그리고, 겉은 단단하면서도 속은 쫀득쫀득한 식감이 있는 것도 베이글의 특징입니다.


특히, 베이글은 겉면이 단단하고 바삭한데요, 끓는 물에 데치는 과정에서 겉면에 있는 전분이 변화되면서 단단한 껍질이 형성됩니다.

이러한 베이글의 단단한 껍질은 베이글만의 독특한 식감을 유지하게하면서도 내부의 수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베이글 빵.

그럼, 이러한 베이글 빵을 상온에서 보관할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베이글 빵을 상온에서 보관할 때에는 밀폐되지 않은 종이봉투에 보관하여 겉의 바삭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베이글을 상온에서 보관하는 기간은 2일 정도가 적당합니다.

만일 베이글을 보관하는 과정에서 너무 빵이 말라서 식감이 별로라고 생각되면, 과감하게 딱 반으로 자른다음 토스터기에 구워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베이글 빵의 냉장 보관 및 냉동 보관법.


베이글은 냉장 보관 시 상대적으로 맛과 질감의 변화가 적은 편입니다.

베이글을 냉장 보관할때에도 종이봉투에 넣어보관해도 괜찮습니다.

단, 냉장 보관시에도 너무 오래는 보관하기는 어렵고 1주일 정도가 최대 보관 기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베이글은 원래 좀 딱딱하고 존뜩한데 오래 보관한 다음 바로 먹기에는 식감이 안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상당기간 냉장 보관한 다음에는 꺼내어서 먹기전 반으로 잘라 토스터기에 구워먹으면 맛있습니다.


베이글을 너무 많이 샀거나, 부득이하게 오래 보관해야 하는 경우에는 냉동실에 얼려서 장기간 보관해도 괜찮습니다.

다른 빵 처럼 베이글도 통상 3개월 정도까지 냉동보관할 수 있습니다.

냉동보관 하더라도 공기와의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랩으로 꽁꽁 잘 싼 다음 지퍼백 같은 곳에 넣어 밀폐하여 보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냉동실이라고 한 없이 믿고 오래 보관할 수는 없습니다.

냉동실에서 꺼낸 다음에는 실온해서 자연적으로 해동한 다음 먹어도 괜찮습니다.

또는, 별 다른 해동 없이 베이글 빵 냉동 상태 그대로 토스터기나 오븐에 구워서 먹어도 좋습니다.


여섯, 머핀 보관법.


머핀 (Muffin) 을 상온에서 보관하는 기간과 방법은?


머핀은 기름기가 많은 빵이기 때문에 종이봉투에 넣어 상온에서 보관하면 되는데요, 비닐봉투에 넣어 보관할 경우에는 습기가 차서 눅눅해질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머핀을 상온 보관 할 수 있는 기간은 다른 빵보다는 짧아서 1~2일 정도 보관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만일, 1~2일 이상 빵을 보관해야 하는 경우에는 냉동 또는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

머핀 빵.

머핀 냉장 보관법 및 냉동 보관법.


머핀은 특성적으로 기름기가 많은 빵이기에 냉장 보관시에도 맛이 크게 변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냉장 보관시에는 최대 1주일 정도 보관 가능하며, 냉장 보관된 머핀은 먹기전에 전자레인지에 잠깐 데우면 촉촉한 상태 그대로 식감을 다시 살려서 먹을 수 있습니다.


머핀을 부득이 장기간 보관할 경우에는 냉동실에서 최대 2~3개월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다른 종류의 빵들 처럼 머핀 또한 랩으로 싼 다음 밀폐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좋은데요, 귀찮다면 지퍼락 같은 곳에 하나씩 보관해도 나쁘지 않습니다.

냉동실에서 꺼낸 머핀은 실온에서 자연해동하여 먹어도 됩니다.

하지만 좀 더 맛있게 먹고싶다면 전자렌지에 살짝 데우면 더욱 좋습니다.


이상, 다양한 빵 들의 상온 보관법, 냉장 보관법 및 냉동 보관법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 보았습니다.

다만, 여러 빵 중에서 크림이 많거나 과일이 들어간 빵은 상온에서 금방 상할 수 있기때문에 짧은 시간 보관시에도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냉장고에도 오래 보관하기 어렵고 빠르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